수면장애해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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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벼룩시장 조회 0회 작성일 2020-09-23 22:17:1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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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몰랐던 불면증의 원인과 치료법

불면증에 대해서 국제성모병원의 황희진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함께 알아봅니다.

상쾌하고 활기찬 하루를 보내려면 제대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콤한 숙면을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불면증의 정의와 증상
잠을 잘 수 있는 여건이나 환경에도 불구하고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잠이 든 다음에도 자주 깨거나, 새벽에 일찍 깨서 다시 잠들지 못하는 증상을 불면증이라고 합니다.즉,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불면증은 수면 장애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잠들기까지 30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는 입면 장애와 자다가 밤에 자주 깨는 수면유지장애, 전체 수면 시간이 6시간 이하인데, 새벽에 일찍 일어나는 조기 각성이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장애 같은 정신질환, 커피 등의 각성 물질, 수면무호흡증이나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의학적 원인이 있는 경우 등 매우 다양합니다. 흔히 급성불면증은 수일에서 수 주 동안만 잠을 못 자는 것을 말하며, 대개 흥분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불면증은 만성 불면증이며 한 달 이상 지속되는 증상을 의미하는데요, 한국인 전체의 약 15~20%가 걱정거리 때문에 만성 불면증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불면증의 위험성
그렇다면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면 시간 동안 우리 몸 속에서는 낮 동안 소모되고 손상된 중추신경계를 회복시키고, 기억을 저장하며, 불쾌하고 불안한 감정들을 정화합니다. 또한, 수면은 몸을 푹 쉬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만약, 잠을 자지 못하면 집중력과 판단력이 떨어져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것입니다. 그로 인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고, 스트레스가 수면을 방해하여 불면증이 계속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불면증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조기에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증의 치료법
불면증의 치료법은 크게 비약물치료와 약물치료로 나뉘는데요, 인지행동치료가 비약물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잠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는 인지치료와 잠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바로잡고 긴장을 줄여주는 행동치료를 함께 시행하는 것으로, 환자 스스로 자신의 수면 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방법입니다. 그다음은 약물치료인데요, 수면제로 가장 널리 쓰이는 게 벤조다이아제핀 계통의 약으로,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밖에 진정제, 항우울제, 멜라토닌, 항히스타민제 등이 쓰이고 있지만, 내성과 의존성, 금단증상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만, 생약 성분의 수면 유도제는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장기치료에도 적합합니다. 생약성분의 수면 유도제는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장기 치료에도 적합 합니다.

◆불면증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수면 유도제
약의 주요 성분인 길초근과 호프가 수면 유도 시간을 감소시키고, 수면 중에 깨는 횟수를 감소시켜 수면 리듬을 정상으로 돌려주는 작용을 합니다. 불면증이 계속될 경우 우울증, 불안 장애 등의 정신신경학적 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높고, 조기 사망 위험이 56%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특별한 이유 없이 1주일 이상 잠이 안 올 때는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해보는 게 필요하겠습니다. 삶의 기본조건은 숙면이라는 것을 유념하며, 수면 건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제작: 하이닥 미디어콘텐츠팀 [ 촬영: 김혁수, 김영삼 / 편집: 김혁수 / 작가: 정선아 ]

* http://www.hidoc.co.kr/
* https://www.facebook.com/hidoc9988/
Aries goldmine : 설명 근데 진짜 깔끔하다 굿
최규록 : 17년동안 새벽에 잠을 못잤는데 낮에 노가다 뛰고오면 9시뉴스 데스크 끝나기도전에 자고있음... 그냥 몸이 미친듯이 피곤하면 알아서 치료됩니다.
약은 의존성이 있어 결국 계속 먹게되고 비추천합니다.
에구머니간지 : 불면증의 3가지 유형 다 포함 되는데 어떻게 해요? ㅠㅠ큐큐큐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yee Ha : 작년 초부터 지금까지 잠을 깊게 푹 못자고 자더라도 30분 자고 일어나고 머리 깨질듯 아파서 평소에 몇칠이나 그냥 밤새면서 지내는데 커피도 못마시는 스타일이고 에너지드링크 들 카페인 든거 마시는 날이면 그날과 다음날 까지 잠 아예 못자는데 병원을 가봐야하나요...일 자체가 밤 늦게 끝나고 새벽에 나가는 경우도 있어서 미칠꺼같습니다 오전에는 학교도 가고 잘 시간이 없고 매일을 피곤에 쩔어서 사는게 이제 지쳐가는데 어떡해야하나요...
김노아 : 잘려고해도 매일 오후 3시에 자서 오후8시에 눈이 떠져요 우울증걸려 죽겠네요 참,,
김은희 : 레놀민 우울증약하고같이 먹어도되나요
젠큐 : 근데 전 축농증 때문에 코가 간지러워서 손이 가고 은근 스트래스 같아서 잠이 안 오네요ㅠㅠ 이런 사람 저 밖에는 없나요?
HAZUNG하정 : 저입면장애랑 수면유지장애둘다 되는데 괜찮나요?
원래는 수면유지장애만있었는데 입면장애도 요즘에와요
어릴때 엄마아빠랑오빠랑 잠안자고나서부터 이래요. 5년동안 이랬어요
수수께기수의사 : 난 개웃긴 드라마 봐서 불면증 극복 >0<
chung a : 나도 불면증 심한데 저녁에 과식하면 식곤증때문에 몸이 좀 나른해져서 잠오는거같음. 어찌보면 이것도 하나의 치료법? 문제는 살찌거나 건강에 안좋을 수 있음..

수면제없이 불면증에서 벗어나는 테크닉

수년간 수면제에 의존되에 "수면제없이는 절대로 잘수없다"던 환자 한분이 수면제가 떨어진후 몇일 고생하다가 수면제 없이 하루 잠을 잘 잤다면서 저에게 수면제를 끊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셨습니다.
많은 다른 분들도 필요한 팁이 될것 같아서 강의로 만들어 올립니다.

한인타운에서는 많은 노인분들이 수면제에 의존되어 사시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한번 해보셔서 수면제 없이 좋은 숙면을 하시길 바랍니다.


[조동혁 내과/신장내과] (213) 674-8282
505 S Virgil Ave, Suite 301, Los Angeles, CA 90020
오솝 : 안녕하세요. 취사병입니다.
500일동안 하루5~6시간만자면서 생활가능한가요?
문화유산 이야기 : 잠들어서 3시간 정도 지나면 깨서 못자는데 어땋게 해야하죠?
별멘토사주&타로 : 원장님.첨.유트브.하.실때.보다.지금.이.훨씬.자연스러우세요♡☆♡
ChiSoo Choi : 엄청 피곤하다가도 누우면 잠이 안와요 ㅜ
한미정 : 네,그럴께요^^.
감사합니다^^.
최정옥 : 감사합니다 알아듣기 쉽게 말씀해 주셔서 더욱 감사합니다 제가 알레르기 천식을 앓고 있어서 약을 먹고 있는데 천식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세요
이선희 : 저는 어려서 부터 잠을 못잤어요 .
지금은 수면제를 먹어도 잠을 못자서
아예 먹지를 않아요. 지병이 많아서
잠을 잘자야 한다는데...
덕분입니다.감사합니다.날마다 좋은날 되세요. 햇빛 알러지 있어서 해있을땐
외출은 상상도 못해요. ㅠㅠ
짤구리채널 : 불면증 영상보고 따라하는데 잠이 전혀안오네요 ㅠ 2일째 밤새고 있는데 잠은 안오고 술담배 안하고 졸리지는 않고 지금 5일째 불면증 중입니다 영상 몰랐을때 2일 3일날 수면제 먹고 잤고 4일째 영상알아서 따라하는중인데 일어나 햇빛받고 농구 3시간이상하고 지금 정신이 멀쩡하네요 지금 새벽 1시고 잠을 안자서인지 머리는 미쳐가고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조선혜 : 박사님 좋은강의 듣고있어요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Eun Lee : 새로운 사실을 알았어요
새벽 6시에 잠이 들고 9시,10시까지 자니까 또 잠을 못자는 악순환 ㅎㅎ 이젠 바깥에서 D를 흠뻑 쏘이고 활동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잠을 푹 자고싶다면 꼭 알아야 하는 9가지 방법 | 수면장애, 불면증 개선

당뇨와 수면, 그리고 멜라토닌 호르몬의 관계에 대해 설명한 지난 영상에서 숙면이 중요하단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잠을 깊게 잘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준비한 이번 '수면의 질을 높이는 9가지 방법'을 통해 당뇨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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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면취하는방법 #불면증 #당뇨병

*이 영상은 출판사와 저작권 관련 협의하여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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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순연 : 소주붓고우유붓고
민혁 : 잠 안온다 좋아요
시바견 : 이제 자볼...잠잘자는법 봐야...오늘 밤새자...
김은지 : 저도 잠을 잘 자고싶네요.
1영우야놀자 : 12시5분된는대잠이안와요
송준이 : 잠좀 덜자고 싶어요. 여친이 아침에 깨우지 안으면 죽도록자요. 쉬는날엔 13내지18시간잡니다. 한번은 밤새컴퓨터 하다 금요일 아침 7시에 잠들었는데 일요일 저녁8시에 깯어요. 제한테서 토요일이 사라졋어요.
금김김강 : 원래 10시간정도잤는데 지금은5시간밖에못자요
1년차헬린이 : 저도 2교대 근무특성상 주간 월요일출근때 잠을 못자고 간적이 대부분이라 이게 점점 심해져서 불면증때문에 고생하는데
격렬한 운동을하고와도 잠을못자더군요 항상 자야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기본 2시간 이상 뒤척이다 잡니다 앞으로 헬스 부스터 끊고 자기전 스마트폰 끊고 책읽다자려는데 책읽을때 형광등끄고 무드등같은거만 키고 읽어야하나요?
이호성 :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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